Berger's disease

손발을 썩게 만드는 담배,
지금 당장 끊어야 합니다

Symptom 버거병의 원인

• 젊은 흡연자의 손발 끝 혈관에 ‘빨간불’

미국인 의사의 성을 따서 붙여진 버거병은 ‘폐쇄 혈전 혈관염’이라고도 합니다.
    손발의 중소 동맥 혹은 정맥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시작해, 혈관이 좁아지고 막히는 질환입니다.
    따로 혈관 질환이나 당뇨병이 없으면서, 담배를 지나치게 많이 피우는 40대 이하 젊은
    흡연자에게 주로 발병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담배를 피우면, 니코틴과 일산화탄소 성분이 혈관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차츰 피가 끈적해지면서 젤리처럼 뭉치면 혈전이 되면서 혈관을 막아 혈류를 차단하게 됩니다.
    이에 영양소와 산소 공급이 완전히 끊기면 손끝과 발끝이 괴사가 진행됩니다.
    괴사된 조직은 약물의 효과가 없고 개통술도 불가하기 때문에 결국, 절단만이 유일한 치료입니다.

버거병의 진행순서
  • 감각 둔화
  • 발저림
  • 콕콕쑤심, 찌르는 통증
  • 열감, 작열감
  • 냉감
  • 피부변색
  • 잘낫지않는 발의상처
  • 감염, 염증
  • 짓무름
  • 발가락 끝 혹은 발뒤꿈치의 궤양

Symptom 버거병의 증상

버거병의 증상
혈액이 통하지 않아 생기는 급성 통증

버거병은 손끝과 발끝의 혈관부터 염증이 생기면서 피가 잘 통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손과 발이 창백해지면서차갑고, 갑작스럽게 심한 통증이 유발됩니다.
밤에 혹은 운동하는 동안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병이 진행되면서 손가락의 증상이 손에서 팔로, 발가락의 증상이 발에서 종아리로 타고 올라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추운 곳에 있을 경우, 전체 환자의 약 40%에서 병변 부위의 피부가 처음엔 하얘졌다가 점차 청색과 보라색, 적색을 띄는 ‘레이노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버거병의 증상
  • 한랭감
  • 피부 변색, 위축
  • 감각 이상
  • 사지 말단의 극심한 통증
  • 조직의 괴사

Diagnosis 버거병의 진단

• 혈관조영술

혈관에 카테터를 넣은 뒤, 조영제를 주입하면서 X선으로
    혈관을 관찰합니다. 미세한 혈관 하나 하나의 모양과 혈류의
    흐름을 낱낱이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도플러 초음파 검사

혈관의 구조(모양, 두께)와 혈류의 흐름(속도, 방향)을
    한 번에 검사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 혈액검사

혈중 지질 성분(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염증 수치 등을 측정해서,
    혈관질환의 위험도를 계산합니다.

‘금연’만이 유일한 예방법이자 해결책!
버거병 진단을 받고 약물과 시술로 치료를 했더라도,
‘영구적인 금연’을 하지 않으면 혈관의 추가 손상과 조직의 괴사가 불가피합니다.

혈관을 가장 잘 아는
혈관외과 전문의

10년 이상 혈관질환만을 집중 진료해온 혈관외과 전문의가 당신의 혈관 건강을 지켜드립니다.
다리 정맥과 말초 동맥 혈관을 동시에 정확한 진단 및 체계적인 치료할 수 있는 ONE-STOP SYSTEM 을 갖추고 있으며
대한민국에서 5번째로 베나실 1000례 달성 (2022년 12월 기준) 등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환자분들이 더 안전하고 편안한 일상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고난도 수술부터
최신 비수술까지

모든 정맥류 치료에 부합하는 단 한가지 방법은 없습니다.
혈관질환 치료에 자신이 있다면, 가벼운 경증부터 중증 정맥류까지 질환의 상태와
환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1대1 맞춤 치료를 시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담외과에서는 혈관의 밖에서 접근하는 외과적 수술과 혈관 안으로 진입하는
인터벤션(중재적) 비수술이 모두 가능합니다.

환자를 위한
분과별 다학제 시스템

질환의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 혈관외과, 정형외과, 성형외과, 내과 등
분과별 협진을 진행합니다. 대학병원급에서 접할 수 있었던
하이엔드 초음파장비(LOGIQ™ E10), 혈관내초음파(IVUS), 엔지오젯(Angio Jet™) 등
여러 병원을 거치지 않고도 대학병원에 가지 않아도 한 곳에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