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 및 촉진
대부분의 지방종과 표피낭종(피지낭종)은 눈으로 보거나
만져보면 진단이 가능합니다.
정확한 진단과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양성종양이란 흔히 혹, 결절이라 부르는 것으로
우리 몸 어느 부위에나 생길 수 있으며,대부분의 양성종양은 무증상이나, 간혹 염증이나 종양 크기로 인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대표적인 양성종양으로는 지방종이나 피지낭종이 있으며, 점과 사마귀도 양성종양의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미관상 제거 해야하는 경우, 보통 수술을 통하여 진행되므로 흉터가 적게 발생하도록 노련한 성형외과 전문의의 집도가 중요합니다.
피부밑에 생기는 종양으로 피지샘이 막히면서 생긴 양성종양을 피지낭종이라 부릅니다.
대체로 무증상이지만, 때때로 2차 감염이 발생하면 빨갛게 붓고 아프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서서히 자라는 경향이 있어서 더 커지기 전에 수술하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살표 그림처럼 피부에 검은 점처럼 보이는 개구부(OPENING)가 존재하며,
크기가 작을때 인지하지 못하다가 1CM 정도 크기(콩알만 한)가 되었을 때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방종은 지방세포로 구성된 양성종양으로 얇은 피막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우리 몸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보통 몸통, 허벅지, 팔 등과 같이 정상적인 지방 조직이 있는
피부 아래 조직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연부조직에 생기는 양성 종양 중에서 가장 흔한 종양으로 주로
40대에서 60대 사이 성인에게 발생하나 어린이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
골(뼈)조직에서 생기는 양성종양. 10~25세 때에 많이 생기는 것으로
뼈 표면에 발생하는 것을 외골종, 뼈 속에 발생하는 것을 내골종이라고 합니다.
동통과 압박 증세를 일으키는데 완전한 신생 조직일 때와 염증이 원인인 때가 있습니다.
절제수술로 완치할 수 있습니다.
피부의 과도한 섬유화로 피부 변색이 이루어진 딱딱한 혹 형태의 질환으로
갈색 또는 적갈색으로 나타납니다.
딱딱한 혹처럼 보이며 여성의 팔과 다리에서 조금 더 잘 발생합니다.
모발과 모발 주변 조직을 만드는 모기질 세포에서 생긴 딱딱한 종양입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며, 온 몸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양성종양은 방치하게되면 크기가 커지면서 절제 범위가 커지고
흉터도 크게 남게 되므로 빠른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담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로 초기에 치료하세요.
지방종과 표피낭종은 당장 치료가 필요한 급성 질환이 아닙니다.
다만 ①일상생활 중에 쉽게 자극을 받을 수 있는 겨드랑이, 손가락, 팔, 사타구니 등에 생겼거나
②크기가 빠르게 커지고 있거나 ③거대 지방종이거나 ④2차 감염이 우려되는 표피낭종의 경우,
외과적 절제술을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