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yroid

불편감의 원인을 정확히 짚고,
수술의 두려움을 덜어드립니다.

Cause 갑상선 결절의 원인

갑상선 결절
나이 많고 여성일수록 결절 발생↑

갑상선은 목에 위치한 내분비기관으로, 음식으로 섭취된 요오드를 이용해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분비합니다.
이 호르몬은 체온 조절, 에너지 대사 관장, 심장·뇌 등 주요 기관의 기능 유지, 성장기 성장 촉진 등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에는 ‘결절(3cm 미만의 작은 덩어리)’이라고 불리는 혹이 잘 생깁니다. 심지어 국내 인구의 20~40%가 갑상선 결절을 갖고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의 원인은 명확치 않지만, 대개 나이가 많거나 여성일수록(남성의 3~4배) 갑상선 결절이 더 잘 발생합니다.
갑상선 결절의 대부분은 그냥 두어도 문제가 없는 양성 결절이며, 암일 가능성은 4~25% 사이로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갑상선 자체가 주요 장기(식도, 기도, 부갑상선 등), 성대 신경, 뇌경정맥, 추경동맥,
림프절이 지나는 부위에 위치해있어, 암세포가 침범할 경우 굉장히 치명적입니다.

갑상선암의 위험인자
  • 요오드결핍
  • 방사선의과도한노출
  • 노화
  • 여성
  • 가족력
  • 갑상선염
  • 갑상선결절

Symptom 갑상선 결절의 증상

• 거의 무증상으로 건강검진 때 발견

갑상선 결절은 양성(낭종, 선종)과 악성(암)으로 나뉘며, 대부분은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건강검진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갑상선이 피부 바로 아래 있기 때문에,
    결절이 급속히 커질 경우 목 바깥으로 만져질 수 있으며, 드물게는 출혈로 인한 통증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 결절이 주변의 식도, 기도, 신경 등을 압박해 불편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의 증상
  • 대부분 무증상
  • 목 바깥으로 만져짐 (전체결절의 약 10~20%)
  • 출혈로 인한 통증
  • 기침
  • 삼킴곤란
  • 목 이물감 및 갑갑함
  • 쉰 목소리
  • 누운자세에서 호흡 곤란

Diagnosis 갑상선 결절의 진단

단지 목이 불편한 증상으로 갑상선 결절을 진단하지 않습니다.
목에는 다양한 기관이 자리하고 있으므로, 우선 불편감의 원인을 정확히 찾아내는 것이 순서입니다.
다음으로 갑상선 결절이 발견됐다면, 크기로 인해 주위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 약성인지 악성인지를 감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초음파검사

갑상선 결절을 진단하는 가장 쉽고 정확한 검사입니다.
    초음파를 통해 갑상선, 주위 경부 임파선, 침샘 등을 살펴보고
    2~3mm의 작은 결절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진을 통해
    1차적으로 갑상선 결절의 크기와 모양, 위치, 경계 등을 관찰한 뒤
    악성 위험도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 혈액검사

결절에 의한 기능 이상의 의심될 경우, 초음파 검사와 함께
    혈청 갑상선 호르몬 검사를 병행합니다.

• 세침흡인검사

갑상선 결절이 악성 소견을 보이거나, 추적관찰에서 계속 크기가
    커지거나, 크기가 1cm 이상이거나, 기타 갑상선암 위험인자를
    갖고 있다면 2차적으로 악성 여부를 확인하는 기본 조직검사를
    실시합니다.
    초음파로 결절의 위치를 확인하면서 마취 없이 주사기를 이용해
    혹의 조직 일부를 채취한 후, 현미경 검사를 진행합니다.
    세침흡인검사의 정확도는 약 90~95% 입니다.

• 갑상선 총(Gun)조직생검

갑상선 결절의 부피가 크거나 정확한 진단을 위해 조직 채취가
    많이 필요한 경우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주사기보다 굵은 특수바늘에
    스프링의 힘을 가해서 결절의 얇은 조각을 떼어낸 뒤,
    현미경 검사를 진행합니다. 원하는 부위의 세포 수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어 진단의 정확도가 올라갑니다.

갑상선 결절이 양성이라면, 절제하지 않고 추적 관찰을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①혹이 불룩 튀어나와 미용상 보기 좋지 않거나
②이물감 등의 불편감이 심한 경우에 전문의와 상의해 치료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